본문 바로가기

보드게임/보드게임 수업

[2011.10.8.토] 신내 6단지 후기

프롤로그 :
최근 인원수에 따른 게임 선택에 다소 어려움이 있었던 관계로 초심으로 돌아가 모든 사람이 참여할 수 있는 게임을 다시 선택했습니다.

사보티어
사보티어란 '방해자'란 뜻입니다.
최대 10명까지 게임이 가능한 심리전 및 블러핑 (속임수) 게임입니다.

처음 교육시 '속이지 않기'를 기본 명제로 게임을 가르칩니다만, 게임 내에서 대놓고 속이는게 목적인 게임이 있습니다. 이럴때는 열심히 속여야 겠지요.
속인다는 의미를 얼핏 '거짓말'로 받아들일 수 있습니다만, 그보다는 '들키지 않기'로 받아들이시는 것이 좋을 듯 합니다.

게임 초보자들에게 심리전과 블러핑은 사실 쉽지 않습니다. 그런데, 희안한건 아이들은 처음부터 잘하는 경향이 있더군요. 아무래도 그게 생활이라서 그런걸까요??? ㅎㅎ

아무튼 전략적으로 속고 속이면서, 자신의 역활을 다해야 하는 의외의 전략적 요소를 가진 게임입니다.

독수리와 생쥐
전형적인 눈치 싸움을 테마로 한 게임입니다.
'눈치 싸움'이란, 말그대로 상대방이 무엇을 낼지를 고민하여, 같은 결과값을 내지 않도록 (또는 같은 결과값이 나오도록) 잘 피해야 하는 게임류를 말합니다.

흔히 하는 얘기로 '상대방은 이걸 낼테니 나는 저걸 내고... 그걸 감안해서 상대방이 저걸 내면 나는 요걸 내고... 또, 그걸 감안해서 상대방이 요걸 내면 나는 그걸 내고....' 식의 무한 루프가 이루어지는 게임이지요.

게임 방식은 간단합니다. 점수 카드를 먹기 위해 (또는 먹지 않기 위해) 가장 높은 카드를 내야 하지만, 같은 값이 나온 카드는 결과값에서 제외됩니다. 모두가 동시에 내서 동시에 공개합니다. 한번 사용한 카드는 다시 사용할 수 없기 때문에 큰 수를 내서 겹치게 되면 손해가 막심합니다. 그러니 다른 사람이 무엇을 사용할지 잘 지켜봐야 합니다.

게임 전체가 심리전이라고 해도 과언이 아닌 게임입니다. 간단해 보이지만, 게임에 익숙해진 이후로는 머리에 쥐나는 경험이 할 수 있습니다. (아니면 반대로 그냥 포기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ㅋㅋ)


에필로그 :
간만에 집중해서 게임을 한 것 같네요.
다음 주에도 쉽고 간단하면서 재미있는 게임으로 찾아뵙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