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보드게임/보드게임 수업

망우청소년 수련관 : 중학교 CA (소개)


시간 : 매달 한번씩 토요일 오전 9시 ~ 11시 (2시간 수업)
일시 : 2007년도 중랑중학교를 시작으로 매년 한 학교의 CA 수업을 진행하고 있음 (현재 진행형)
장소 : 작년까지는 해당 학교에 가서 수업을 진행했는데, 올해부터는 망우청소년 수련관에서 직접 진행함.
인원 : 평균 20명


특징 :
정부차원의 공적인 업무다보니, 인원에 비해 수강료도 적고, 보드게임을 가르칠 시간도 적어서 보드게임 수업 효율은 낮은편이다.
예전에야 직장다니면서, 잠깐잠깐 하는거라 상관없었지만, 지금처럼 전문적으로 수업을 진행하고자 할 경우, 별다른 도움이 되지 않는다.
아직도 보드게임이 뭔지 모르는 학생들에게 얕지만, 보드게임의 재미와 기능적인 순기능을 맛볼 수 있게 해줄 수 있다는 점과 많은 학생 수가 최고 강점이라고 생각된다.
만약, 망우청소년 수련관에서 1년 내내 열리는 보드게임 수업을 진행할수만 있다면, 가장 충실한 수업내용이 가능하라리 생각되어 진다.

초창기에 '망우청소년 수련관' 자체적으로 보드게임을 구매하는 등, 최소한의 성의를 보였기에 큰 기대를 했지만, 그 이후로 발전되지 못한 것이 무척이나 아쉽다.
워낙 초창기부터 보드게임 수업의 기회를 주었던 곳이라 꾸준히 하고 있기는 하지만, 몇년이 지난 지금까지도 예전의 그 수준에서 벗어나지 못하고 있는게 아쉽게 느껴진다.
여름방학이나 겨울방학 동안 깊이있는 보드게임 수업을 진행하려고도 시도해봤지만, 워낙 공무원 마인드라 쉽지는 않다. (보드게임 수업을 너무 어린이 위주로 잡아서 깊이있는 수업이 되기 힘들다.)

ps) 보드게임 수업이 가장 활발히 이루어지는 시간대인 '토요일'에 수업이 진행되므로 다른 곳의 수업과 겹치기 때문에, 결국 두 곳 중 한 곳은 수업이 힘들 것으로 생각되어 진다. 둘 중 어디를 그만둬야 하는 것에 대한 물음은 이미 답이 나와있다 생각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