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드게임/평

도스 리오스 Dos Rios

좋은미교 2010. 3. 6. 01:45

메뉴얼이 없어서 여태 못돌려봤던 게임이었죠.- 게임 가르쳐주신 'OO'님께 감사드립니다.

 

물의 흐름이 인상적인 액션 (??) 전략 게임입니다.

 

처음 게임 배울때는 경제 게임인줄 알았거든요.실제로 게임 할때도 그랬구요.다음날 다른 분들에게 게임 가르쳐주면서 지켜보니까, '워 게임'이 되어 있더군요.

- 곰곰히 생각해보니 '워 게임'틱 한게 맞는 것 같습니다. 후후

 

엄청 단순한 그림에 큼지막한 타일과 언듯보면 뭔가 싶을 물 타일들...어디서 많이 본듯한 '사람' '집' '저택' 말들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 6각형 헥사 타일을 보시고 많은 분들이 '카탄'을 연상하시더군요.(카탄과는 완전히 다릅니다. 왜냐구요 ? 주사위가 없잖아요 !!)

 

전혀 예상치 못하게 티칼이나 멕시카 처럼 AP (액션 포인트)를 사용하여 게임을 진행합니다.

(그러게 '카탄'이라는 선입견을 버리라니까요...)

 

일반적인 전략 게임이 모든 플레이어가 한 번씩 액션을 한 후에 점수계산하는데 반해 이 게임은 특이하게도 각 플레이어가 자신의 액션을 하고 난 후 점수 계산을 합니다.

또한, 점수 계산하는 룰 카드가 미리 정해져 있다는 것이 또 다른 특징이죠.

 

게임의 목적은 5개의 집과 1개의 저택을 다 짓거나, 1개의 저택과 4개의 집을 물이 다니는 길에 짓는 플레이어가 승자입니다.

 

사람이나 물 길은 집을 짓기 위해 돈을 버는 수단이 됩니다.

경제 게임 스타일이건, 워 게임 스타일이건 꽤나 진중하게 게임은 진행됩니다.AP는 많은 편이지만, 한 라운드 돌다보면 보드 위에 자신의 말들이 거의 제거된 상황에서 턴을 넘겨받게 되므로 꽤나 빡세다는 느낌이 들겁니다. (아니면 말고요)

 

복잡하지 않은 룰과 '물길 (수로)'을 이용한 반전이 들어있는 재미있는 게임입니다.

- 전략 팁 !
a. 자기 라운드에 먹을 수 있는 점수는 확실하게 먹읍시다. 다음 사람의 라운드에 까지 점수를 기대하는 것은 좋지만, 성공 가능성이 매우 희박합니다.
b. 되도록이면 상류를 선점하는 것이 좋습니다.
c. 사람이 살아 있는 것에 대해 너무 신경쓰지 마세요.그냥 먹을 점수 먹고, 장렬히 산화한다... 라고 생각하시는게 속 편할겁니다.
d. 물길을 바꿀 수 있는 나무는 관리를 잘 하셔야 합니다. 결정적일때 없으면 큰 낭패입니다.

 

ps) 에러플 하나준비 과정에서 사람 3명 배치할때 같은 장소에 3개 다 배치할 수 없습니다.(2개 이상 배치할 수 없습니다 !!  였던가 ???  메뉴얼이 독어라서 대략 난감)